031-373-5302 (TEL)
hgrmb@hgrmb.com
약 10년 전만 해도 탄성고무칩포장을 현장에서 시공할 때면 지나가던 분들이 멈춰 서서 구경하시곤 했습니다.
그만큼 생소하고 신기한 소재였죠. 이제는 공원, 아파트 단지, 학교, 체육시설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익숙한 풍경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관련 용어는 혼란스럽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탄성포장재의 대표적인 유형과 용어들을 실제 용도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 번쯤 헷갈렸던 내용이라면, 해당 글을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탄성포장이란?
탄성포장이라는 용어는 탄성력을 가진 제품으로 바닥면을 포장하는 제품을 광범위하게 정의하는 단어입니다.
보통 도면에 탄성포장으로 표기가 되어 있는 경우 탄성고무칩포장(고무칩포장)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긴 합니다만,
적용되어 있는 시설이 놀이터인지, 산책로인지, 혹은 체육시설인지에 따라 제품구성이 완전히 다릅니다.
아래 각 시설에 적용되는 탄성포장재의 종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1.어린이놀이시설용 탄성포장 (복층 고무칩포장 / 어린이놀이터 복층 탄성포장)
하부 보조기층과 상부 컬러표층으로 구성되어 놀이시설에 알맞는 탄성력과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놀이시설용 바닥마감재로
평면도, 단면도에 탄성고무칩포장 (고무칩포장) T75와 같이 표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1. 탄성고무칩 복층포장 단면도 예시
사진2. 탄성고무칩 복층포장 어린이놀이터 적용 예시
저희 제품기준 단면도 예시이기 때문에 제품명이나 두께가 제한되어 있지만,
현장포설형 제품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경계분리 재료만 설치되어 있다고 하면 아주 두꺼운 두께도 설치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단면에서 보여지는 특징은 보조기층과 상부표층의 샌드위치(복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행법상 놀이시설을 설치하게 될 경우 해당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안전검사를 받고 행안부에서 관리하는 안전관리시스템에 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검사를 받는것은 당연하지만,뿐만아니라 안전관리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놀이터를 운영할 경우 관련법에 의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놀이시설의 안전검사는 필수사항입니다.
놀이시설을 설치한 후 해당 시설이 안전관리시스템에 등록되는 과정을 간략하게 보자면
먼저 관할 지자체로부터 해당 놀이시설의 고유번호를 부여받고 국가공인 안전검사기관에 의뢰하여
해당놀이시설의 설치검사 합격증을 발급 받게 되면 안전검사기관에서 안전관리시스템에 전산등록을 해줍니다.
사실 이러한 부분은 설치업체에서 초기에 알아서 하기 때문에 이런 과정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놀이시설용 탄성포장재의 주요 키워드는 '탄성력'입니다.
어린이놀이시설의 경우 설치되는 놀이기구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1,000세대 이상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단지 내에 놀이터가 3~4개소
설치되어 있는 걸 보실 수가 있는데, 같은 단지내에 있는 놀이터들도 놀이시설이 각각 다릅니다.
이렇게 놀이시설이 다를경우 어떤 놀이시설의 낙하 높이는 1,5m가 될 수도 있고 어떤 놀이시설의 한계하강 높이는 1.8m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낙하 높이는 아이들이 해당 놀이시설을 이용하다가 추락한다고 가정했을 때 해당 놀이시설의 바닥면과 지면간의 높이를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놀이시설 탄성포장재는 각 놀이시설에 알맞는 탄성력을 구현하기 위해 탄성의 주체인 보조기층을 자유로운
두께로 설치한 후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컬러 표층을 보조기층 위에 포설하여 '안전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보행로,산책로,체육시설용 탄성포장 (단층 고무칩포장 / 단층 탄성포장)
하부 보조기층 없이 기초층에 바로 컬러고무칩을 포설하여 큰 탄성보다는 적절한 보행감과 디자인 구현이 가능한 탄성포장재로
놀이터를 제외한 어떤 공간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3.다목적구장용 탄성포장 (복합탄성 우레탄포장 / 우레탄포장)
하부층에 고무칩 분말로 보조기층을 형성한 후 상부에 실링처리를 하여 공극을 메우고 우레탄 중도층, 탑코팅 상도층의 복합층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주변의 농구장,족구장에서 자주 접하신 제품입니다.
사진6. 복합탄성우레탄포장(복합우레탄포장) 구기종목 구장 적용 예시
단면구성을 보시면 마치 놀이시설용 탄성포장재처럼 하부와 상부로 나누어져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체육시설용 우레탄 포장의 경우 액체형태로 도포되는 셀프레벨링 제품으로, 3,5,7mm정도로 얇게 설치하는게 특징입니다.
액상우레탄은 뛰어난 물성때문에 얇은 두께로도 뛰어난 물성을 발휘하지만, 사실 생활체육인들에게 5mm내외의 두께는 유사시 부상을 방지해주기는 다소 얇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레탄으로 충분한 탄성력을 내려면 10mm이상 포설하여야 되는데 액상우레탄의 비싼 단가 때문에 이는 실질적으로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제품으로, 하부에 고무칩 분말로 보조기층을 10~12mm정도의 탄성층이 추가된 것이큰 특징입니다.
도면에서 주로 배드민턴장,테니스장,농구장 등 다목적구장에 적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다목적구장임에도 불구하고 2번의 탄성고무칩 단층포장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는 설계서의 일위대가 내역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4.육상트랙 탄성포장 (우레탄엠보포장 / 우레탄엠보스)
하부 고무칩 보조기층, 중도 우레탄 , 상도 엠보스층 3단 탄성층의 구성으로 동일규격대비 탄성포장재 중 가장 탄성력이 좋은 제품으로
반발탄성력과 마찰력이 워낙 뛰어나서 육상트랙 전용으로 주로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사진8.우레탄엠보포장(우레탄엠보스) 육상트랙 적용 예시
단면 구성을 보시면 고무칩,우레탄,엠보스 층 까지 탄성력을 내는 3단층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간혹 경사면이나 미끄러움으로 인해 민원이 발생하는 장소에 설치가 되는 경우도 있으나 특별한 경우 외에는 육상트랙에만 설치되는 제품입니다.